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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9월 수주량 1위 유지...수주잔량 2,000만CGT 넘어서9월 전 세계 발주의 65% 점유...수주잔량 1년 9개월만에 2,000만CGT 회복

1~9월 누계 발주량, '16년 992만CGT → '18년 2,114만CGT로 2년새 2배이상 증가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9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252만CGT(75척) 중 한국이 163만CGT(28척, 65%)를 수주하며 14%에 그친 중국을 제치고 5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해 누계실적에서도 2위 중국과의 격차를 299만CGT까지 벌리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한국 조선사들의 수주잔량이 2,037만CGT를 나타내며 2017년 1월, 2,074만CGT 기록 이후 1년 9개월만에 2천만CGT를 넘어 서는 등 한국 조선업계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임이다.

[선박 발(수)주량]
올해 9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지난달 147만CGT(54척) 보다 71% 증가한 252만CGT(75척)를 기록함했다.

국가별 선박 수주량을 살펴보면 한국 조선사들이 9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65%인 163만CGT(28척)를 수주하면서 35만CGT(17척)에 그친 중국을 크게 제치고 5개월째 1위를 차지했다.

올해 1~9월 누계실적도 한국이 950만CGT(212척) 45%로 중국 651만CGT(307척) 31%, 일본 243만CGT(111척) 12%에 앞서 여전히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1~9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992만CGT, 2017년 1,873만CGT(89%↑), 2018년 2,114만CGT(13%↑)를 기록하며 증가세를 계속 이어간다.

[수주잔량]
2018년 9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8월말 대비 81만CGT 증가한 7,780만CGT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50만CGT, 일본이 6만CGT 감소한 반면 한국은 133만CGT 증가한 2,037만CGT를 기록하며 2017년 1월, 2,073만CGT를 기록한 이후 1년 9개월만에 2,000만CGT를 넘어 섰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90만CGT(36%)에 이어, 한국 2,037만CGT(26%), 일본 1,351만CGT(17%) 순이다.

[선가추이]
9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 129포인트에서 1포인트 상승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150만 달러 상승한 9,15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컨테이너선(13,000~14,000TEU)과 LNG선은 지난달과 가격 변동없이 각각 1억 1,400만 달러와 1억 8,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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