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경제 취미생활
‘어헛! 잡귀야 물렀거라!“ 오늘은 애기동지

12월 22일은 동지! 올해는 애기동지라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팥죽을 끓여 먹지 않고 팥떡을 해먹는다.

애기동지는 뭐지?

24절기의 스물 두 번째 절기인 동지, 동지는 일년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로 액운을 쫓기 위해 팥죽을 쑤어 먹는 날이다.

동지는 초순(음력 11월 10일)안에 들면 애기동지, 중순애 들면 중동지, 하순에 들면 농동지라 하며 중동지와 노동지에는 팥죽을 쑤어 먹지만 애동지에는 팥죽을 쑤면 아이들에게 나쁘다고 해서 팥죽 대신 팥떡을 해먹는다.

팥은 철분이 풍부해 빈혈 치료에 도움이 된다. 팥안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장을 자극해 식이섬유소와 더불어 변비를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티아민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어 각기병(비타민B부족으로 다리가 붓는 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올해는 애기동지라 팥 부꾸미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

찹쌀가루 1컵 반(마트판매용), 백련초 가루 1/4 작은 술, 뜨거운 물 9큰술

팥앙금 - 불린 팥 1컵, 물 4컵, 꿀 2큰술(200ml 계량컵, 계량스푼 사용/ 16~18개 분량)

[만드는 법]

1.냄비에 불린 팥 1컵과 물 4컵을 넣고 팥이 푹 익을 때까지 끓인다. 팥을 수저로 으갠 다음 꿀을 넣고 골고루 잘 섞어 팥앙금을 만든다.(꿀은 기호에 맞게 넣는다.)

2.팥 앙금은 손가락 두 마디 굵기로 동글하게 빚는다. (앙금이 마르지 않도록 랩으로 덮어 둔다)

3. 볼에 찹쌀가루를 담고 분량의 백련초 가루를 섞는다.

4. 뜨거운 물을 넣어 익반죽을 만든다.(랩을 씌워 잠시 휴지 시킨다.10~15분정도)

5. 45g씩 나눠 동글 납작하게 펴준다.

6.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의 한쪽면을 반쯤 익힌다.

7. 앙금을 반죽 가운데 올리고 동그랗게 말거나 반달모양으로 접어준다.

8. 앞, 뒤로 노릇하게 지져준다.

9. 동그랗게 말아놓은 대추와 잣으로 데코레이션 해준다.

허원영 기자  webmaster@gjtline.kr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허원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