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거제시 포토뉴스
거제시보건소, 8월부터 국가폐암검진 실시만 54세~74세 폐암 발생 고위험군 중 홀수연도 출생자 대상

 거제시보건소(소장 정기만)는 지난 5일부터 만 54세부터 74세까지의 장기흡연자를 대상으로 저선량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을 통한 국가폐암검진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가암검진사업은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5대 암 검진에서 폐암을 포함하여 국가 6대 암검진으로 시행된다.

폐암검진 대상은 만54-74세 남녀 중 30갑년 이상의 흡연력(하루 평균 담배소비량(갑)⨯흡연기간(년))을 가진 자에 대해 2년 주기로 실시하며, 올해는 홀수연도 출생자가 해당된다.

흡연력은 수검연도 직전 2개년도 국가건강검진 문진표 또는 금연치료 지원사업 문진표를 통해 확인한다.

올해 대상자는 8월부터 검진하는 점을 고려해 내년도 연말까지 전국 230개 폐암검진기관에서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거제시에서는 △거붕백병원, △대우병원, △맑은샘병원 3곳이 지정병원으로 사전예약 후 폐암 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기를 권장한다.

폐암검진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hi.nhis.or.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저선량 흉부CT 검사를 받고 검사 결과와 금연 등에 대해 상담을 받게 된다.

폐암검진 대상자는 약 11만원의 검진비 중 10%인 본인부담금(약 1만원)만 내고 검진을 받을 수 있고, 건강보험료 하위 50%와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본인부담금 없이 무료검진을 받을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폐암은 다른 암에 비해 생존율이 낮아 조기 발견이 중요하여 검진 대상자께서는 폐암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해 꼭 검진 받기를 바란다. 또한 폐암의 주원인이 흡연이므로 흡연자의 경우에는 금연을 시작하는 것이 폐암 예방의 첫걸음이다”라고 강조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제시보건소 건강증진과(☎639-6215)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으로 문의하면 된다.
꼼꼼한 지역조사, 튼튼한 지역건강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로 조사원이 여러분을 찾아 갑니다

거제시는 지역보건법 제4조(지역사회건강실태조사) 및 동법 시행령 제2조(지역사회건강실태조사 방법 및 내용)에 따라 질병관리본부, 인제대학교와 협력해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 집계된 모든 통계자료는 근거중심의 보건의료계획 수립 및 보건사업수행 평가 등에 필요한 건강통계자료를 작성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조사기간은 오는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이며, 조사대상은 관내거주 표본가구 가구원 중 만 19세 이상 903명이다

 이번 조사는 거제시보건소 소속 조사원이 표본추출로 선정된 조사가구를 방문, 노트북에 탑재된 전자조사표를 이용해 1: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조사대상 가구 선정은 통계적 규칙을 이용해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고르게 표본을 추출했으며, 조사대상 가구는 우편을 통해 조사 전 선정통지서를 받게 된다.

 조사항목은 전국 공통 문항 211개 문항, 157개 지표와 경남지역 선택문항 31문항 29개지표 등으로 □가구조사 교육 및 경제활동□ 건강행태 □예방접종 및 검진 □의료이용 사고 및 중독 □삶의 질 □ 보건기관 이용 등에 관한 내용 등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특히 올해는 혈압측정 조사를 정식으로 도입해 지역별 고혈압 유병률 등의 자료들을 산출할 계획이다.

 통계법에 따라 조사된 모든 내용은 철저하게 비밀 유지되며 지역사회 보건의료계획 수립의 기초로 활용 되므로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가구는 조사원 방문 시 성실하게 조사에 응해주길 거제시보건소(정기만 소장)는 당부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제시보건소 건강증진과(☎639-6173)로 문의하면 된다.

거제타임라인  webmaster@gjtline.kr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타임라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