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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도 1·2위 조선사 전격 제휴-한국 추격한국.중국. 일본 치열한 경쟁구도 돌입

 일본 최대 조선업체인 이마바리(今治)조선과 2위 업체인 재팬마린유나이티드(JMU)가 자본·업무 제휴에 합의했다고 요미우리신문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이 30일 보도했다. 두 업체의 실적을 단순 합산하면 세계 1위인 현대중공업을 넘볼 수 있게 된다.

일본 1위 조선업체 이마바리가 운영하는 조선소 모습

지난해 이마바리조선의 조선 건조량은 449만t(톤)으로 일본 1위를 차지했다. JMU는 228만t으로 뒤를 이었다. 두 업체의 실적을 단순 합산하면 677만t이 된다. 이 경우 현대중공업(752만t)을 바짝 추격하게 된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다만 현대중공업이 현재 절차를 밟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마무리하게 되면 두 업체가 당장 현대중공업에 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마바리와 JMU 제휴는 두 업체가 공동으로 출자해 상선 설계나 업무를 담당하는 새로운 회사를 만들고 생산 체제를 효율화하는 방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두 업체는 일본의 독점 규제와 관련한 절차를 거친 후 최종적으로 제휴를 추진한다. 출자 비율과 제휴 내용은 내년 3월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두 업체는 "점점 격해지는 경쟁 환경 속에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제휴 배경을 설명했다.

일본 조선업계는 한때 국제 시장에서 강자로 군림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의 경쟁에서 밀린 후 뒤늦게 규모의 경제를 노리고 재편을 꾀하고 있다. JMU는 2013년 IHI와 JEF홀딩스의 조선 자회사가 합쳐져 만들어졌다. 2016년부터 실적 부진이 이어지면서 타사와의 제휴를 모색해 왔다.

앞서 중국 관영 CCTV은 지  난 26일 최대 국영조선사인 중국선박공업(CSSC)과 2위 중국선박중공(CSIC)이 합병해 중국선박공업그룹(CSG)이 공식 출범했다고 같은 날 보도했다. 이번 합병으로 탄생한 CSG는 147개의 연구기관과 계열사, 상장사를 거느린 매머드급 조선소가 됐다. 직원 수만 31만명에 이른다. 총 자산규모는 7900억위안(약 13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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