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사회 사진으로 보는 경남 방언
사진으로 보는 경남 방언 <82>'달구새끼. '달구장''출처: 경남방언사전

달구새끼] 명 ‘닭’을 욕으로 하는 말. <사진 82>[마산 진해 창원]
*‘달구새끼’의 어원은 ‘닭의 새끼’이지만, 닭의 새끼는 ‘삐가리, 삐개~이’등으로 불리지 ‘달구새끼’라고 불리지는 않는다. ‘달구새끼’는 중간 크기 이상의 닭을 대상으로 하는 말이다.

달구장[명 닭장. <사진 82> [김해 마산 진해 창녕창원 하동 함안]
*경남방언 ‘달구장’과 ‘달구통2’는 모두 표준어 ‘닭장’에 대응하지만, 지역에 따라 둘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창원 지역의 경우, ‘달구장’은 지면에 닿은 곳에 지은 닭장을, ‘달구통2’는 지면과 떨어져 어느 정도 공중에 위치하게 한 닭장을 가리킨다. ‘달구장’사진인 <사진 82>와 ‘달구통2’사진인 <사진 83>을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다. <사진 83>의 왼쪽 사진도 지면과 떨어져 있는 닭장을 확인할 수 있지만, 오른쪽 사진은 건물의 천장 가까이 닭장을 설치해 놓았음을 실감할 수 있다.
*방언형
달구장[_--]: [위 지역]닥개장[_]: [남해] 닥장[_-]: [밀양 사천 함안] 닥집[_-]: [거제 고성 남해 진주 통영 합천] 달구집[_--]: [거창 밀양 산청 양산 창원 합천] 달장[-]: [창원] 달집 : [울산 창녕 창원]관련어: 달구통2(≒닭장)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춘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