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도내소식
거제고현시장,내년 전통시장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도내 43개소 '문화관광형시장'선정 국비 등 199억 확보

 경남도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1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거제고현시장을 비롯한 43개소가 선정돼 국비 등 총 199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사업유형으로는 주차환경개선사업 4개소,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3개소, 특성화 첫걸음 기반조성사업 1개소, 노후전선 정비사업 7개소, 화재 알림시설 설치사업 1개소, 시장경영 및 온라인 바우처지원사업 27개소다.

도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전통시장 주차장 등 편의시설과 화재 안전 시스템을 확충하는 등 시설을 개선함으로써 다각적인 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차환경개선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전국 최대 규모 국비를 확보했다.

창원 마산수산시장과 소답시장·함양 지리산함양시장 등 3개 시장이 2년간 142억 원을 지원받는다.

창원 반송시장·거제 고현시장·거창 거창시장은 문화관광형시장으로, 하동 화개장터는 특성화 첫걸음 기반조성시장으로 각각 선정됐다.

특성화 첫걸음 기반조성사업은 특성화 사업 경험이 없지만 발전 가능성이 큰 시장을 선정해 고객서비스 혁신, 상인조직 강화, 안전역량 향상 등을 추진하는 것으로 시장별로 1년간 3억 원이 지원된다.

화개장터가 이 사업에 선정돼 지난달 수해로 큰 피해를 본 이후 재기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도는 기대했다.

노후전선 정비와 화재 알림시설 설치사업에 12억6000만 원, 시장경영바우처지원사업에도 10억 원이 투입된다.

김기영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전통시장이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계기로 활력을 회복하고 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최근 전통시장 판로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전통시장 온라인사업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춘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