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중앙정부 군사
제2회 '해군창설기념주간(NAVY WEEK)' 행사 11일 부터 '해군의 모항' 진해에서 '성료'진해 해군부대에서 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코로나19 상황 고려 온라인 행사로 전환하고 오프라인 행사는 최소화
이순신 방위산업전(YIDEX), 온라인 채용박람회, 스마트 네이비 컨퍼런스 포럼 등

[창원:박만희기자]
해군은 11일부터 15일까지 국민과 함께 제75주년 해군창설을 기념하는 제2회『해군창설기념주간(NAVY WEEK) 2020』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오프라인 행사를 최소화하고 대부분의 행사를 온라인 위주로 진행했다.

또한 명칭도 기존의 ‘네이비 위크(NAVY WEEK)’에서 ‘해군창설기념주간(NAVY WEEK)’으로 바꾸어 사용하기로 했다.

 해군창설기념주간(NAVY WEEK)행사는 해방 당시 손원일 제독(초대 해군참모총장)과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해군 창설을 주도했다는 것에 착안해 국민들과 함께 해군 창설의 의미를 기념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조성하고자 2019년에 처음으로 시작됐다.

2019년_11월_11일_진해군항_서해대에서_열린_제74주년_해군_창설기념식에서_해군_장병들이_순국선열에_대한_묵념을_하고_있다.

 대한민국 해군의 시작인 해방병단(海防兵團)은 1945년 11월 11일 11시 서울 관훈동 표훈전에서 일찍이 바다의 중요성을 깨달은 손원일, 정긍모, 김영철, 민병증, 변택주 등 여러 해양선각자들에 의해 결성되었다.

11일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데 ‘11(十一)’월 ‘11(十一)’일을 한자로 풀어보면 선비 사(士)자가 두 개가 된다. ‘해군은 국제 신사(紳士)여야 한다.’는 신념과 의지를 담아 이날을 해군창설일로 결정했다.

주요 행사는 해군의 모항(母港)인 진해 해군부대에서 대부분 개최되었으며 ①해군창설기념식(오프라인) ② 네이비 쿡킹(Cook King) 선발대회(오프라인) ③민・관・군 합동 온라인 채용박람회 ④ 충무공이순신방위산업전(온・오프라인) ⑤SMART NAVY 컨퍼런스 및 포럼(온・오프라인) ⑥함정 신기술 설명회 및 제품 전시회(온・오프라인) ⑦ 부품 국산화 개발 대상품목 전시회(온라인) 등으로 구성되었다.

'제75주년 해군창설기념식은’ 11월 11일 11시 11분에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주관으로 진해 군항에서 개최됐다.

해군의_모체_해방병단(海防兵團)_결단식

기념식에는 창군원로, 참전용사, 외국군, 진해 지역 부대 지휘관 등 50여 명을 초청, 특히 이번 기념식에는 6・25전쟁 참전용사 무공훈장 전도 수여식도 병행했다.

‘네이비 쿡킹(Cook King) 선발대회’는 12일 진해 군항에서 실시했다.

네이비 쿡킹 선발대회는 조리요원들의 장병 급식 질 향상 및 창의적인 아이디어 공유를 위해 실시되며 이번 대회는 주말 브런치 메뉴 개발을 주제로 진해지역 조리팀 6개팀이 참가하여 경합을 벌였다. ‘민・관・군 합동 온라인 채용박람회’는 10월 22일부터 11월 14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해군과 창원시 그리고 방위사업청이 주관하는 이번 채용박람회는 전국 방산업체와 창원 소재 기업 등 40여개 기업이 참가해 전역 예정 장병과 희망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해군창설일(11.11.)에는 해군 부사관후보생 모집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충무공이순신방위산업전’은 해군사관학교, 군수사령부, 창원시가 공동 주최하고 창원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12일부터 15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며 국내・외 방산기업 60여개와 주한무관단이 참가했다.

 이번 방산전시회에서는 방산부품 전시관, 기업홍보관이 운영되며 수출상담회도 병행됐다.

 해군은 이번 방위산업전에서 ‘SMART NAVY 홍보관’ 운영, ‘SMART NAVY 컨퍼런스 및 포럼’ 개최, ‘부품국산화 개발 대상품목 및 신기술 제품 전시회’를 진행하였다.

 ‘SMART NAVY 홍보관’은 해군의 미래상 홍보를 위한 4개의 테마(정책홍보, 선진해군, 해군비전2045, 스마트 네이비)로 구성되었으며 해군이 운용하는 신기술 적용 장비들을 시연했다. 또한 동일한 내용이 온라인 홈페이지(www.YIDEX.net)에도 게시되어 있어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방문이 가능하였다.

‘SMART NAVY 컨퍼런스 및 포럼’은 해군사관학교, 해군전력분석시험평가단, 한국해군과학기술학회, 창원시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국내 산・학・연・군 관계자가 모여 12일부터 14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었으며, 유튜브와 온라인 플랫폼(오아시스)에서도 생중계가 진행되어 토론 내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었다.

‘부품 국산화 개발 대상품목 전시회’는 해군군수사령부에서 주관하여 국산화 개발 예정 대상품목들을 전시하는 한편, 함정에 사용되고 있는 ‘신기술 제품’들도 온라인으로 전시를 통해 국민들에게 공개했다.

한편,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부대개방행사, 함정공개행사 등 많은 인원이 모이고 접촉할 수 있는 행사는 최소화했다.

해군에서는 이를 대체하면서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각 함정 승조원들을 대상으로 함정공개영상 공모전을 추진했고, 공모전에서 수상한 우수작 2~3편을 해군 SNS에 게시하여 온라인 상에서 함정공개행사를 진행했다.

올해 해군창설기념주간(NAVY WEEK) 행사는 누구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참여가 가능하게 했으며, 자세한 사항은 대한민국 해군 홈페이지(www.navy.co.kr)와 해군SNS 또는 충무공이순신방위산업전 홈페이지(www.YIDEX.net)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박만희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만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