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거제시
칠천도주민들, "물안.어온 등 섬 전체 아우르는 하수처리장 돼야""조금 늦어도 앞날 위해 외해로 배출하는 북부지역에 부지 검토해 달라"

사업추진 10년됐다지만 "우린 지난해 겨우 내용 알았다"
관광섬에 농어업 외 펜션, 카페, 해수욕장, 음식점이 발전 버팀목
냄새문제(시뮬레이션) 등 세부적인 추진 내용 주민들은 몰라야 하나? 
시, "제시의견 등 다각도에서 검토하겠다"

거제시가 23일 오후 2시 하청면 칠천도출장소 2층 회의실에서 칠천도하수처리장 설치 관련 부지 선정을 위해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처리구역내 마을 주민 및 이해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해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 계획안 설명을 들은 후 대체로 하수처리시설 설치에는 공감하지만 위치 선정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목소리를 내 놓았다.

이 사업은 장곶(금곡)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으로 사업기간은 오는 2023년까지이며 예상 처리구역은 하청면 장곶, 옥계, 금곡, 곡촌, 연구, 대곡, 송포마을 일원으로 어온과 물안해수욕장지역이 제외된채, 1일 360톤처리 시설로 오수관로 길이는 18.2km이며 (주) 범한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무소외 1개사가 설계용역을 맡아 설명했다. 

당초 검토대상부지로는 6개안이 검토되었으나 최종적으로 1안 옥계마을(연구리 9-1잡종지) 5,812평방미터, 제2안 칠천량해전공원(연구리 산 87 임야)8,854평방미터, 제3안 금곡마을2지역(연구리 496-1번지 전 1,118평방미터, 제4안 송포마을(대곡리 산1번지)125,464평방미터가 제시되었다. 이 중 시는 제1안에 가장 적지라고 선정 배경을 밝혔다.(아래 그림참조)

 1안~2안 소유자는 거제시유지며 3안 기획재정부, 4안은 모 신학대학 법인 소유지다. 전부 자연환경보전지역과 수산자원보호구역으로 2안은 보전관리지역, 4안은 농림지역으로 생산관리지역이다.(비교도표참조)

시는 환경부 하수처리시설 부지검토사항 지침 준수와 설치 시기와 비용문제 등을 이유로 더 미룰 수가 없는 만큼 주민들의 양해를 구했지만, 주민들은 대체로 현 위치보다는 섬 북부지역으로 선정해 진해만 외해로 방류가능하고 최근 발전속도가 늘어나고 있는 물안해수욕장과 어온마을 등을 포함한 섬전체가 수혜를 볼수 있도록 부지 위치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했다.

특히 1안지역은 옥계해수욕장이 있고, 바로 곁에 시가 60억원 이상을 투입해 씨릉섬을 관광개발지로 사업 추진을 하면서 그 초입에다 이런 시설을 아무리 친환경적으로 설치한다해도 냄새 등 관광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으니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했다.

또 시 관내에 다른지역을 비교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해안변만이 적지가 아니므로 전반적으로 검토해 백년대계를 수립함이 타당하다며 다소 늦게 출발하더라도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달라고 했다. 

1안으로 했을 경우 배관비용만 수십억원이 소요되고 이 관로가 8~10년주기로 교체해야된다고 가정하면 향후 관리비용문제도 검토되어야 할 것이며 수십개의 펌프장 설치 등을 고려할 필요도 있음이 지적됐다.

이날 주민설명회에는 거제시 환경사업소 신태진 소장, 박형국 시의원, 하청면장, 신임생하청면주민자치위원장도 참석해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칠천도 주민들의 지대한 관심시항인 점을 느끼게 했다. 그리고 마을 이장이나 발전위원들만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절차를 거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참고자료사진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춘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9
전체보기
  • 노력 2021-02-27 04:44:45

    하수처리는 열린 바다로 오염수처리를 해야지
    호수같이 잔잔한 갇힌바다에 하수처리는 아무리 좋은 시설로 걸러서 흘러 보낸다고 하여도 나중에는 결국 환경오염지로 전략하게 만드는계기가 됩니다.
    열린 바다로 옮기는게 최상   삭제

    • 시민 2021-02-25 20:53:57

      하수종말 처리장은 눈에 띄지 않는곳에 설치 하세요.
      칠천도 입구에 떡하니 하수처리장이 무슨관광지 명소인가?   삭제

      • 개이빨 2021-02-25 07:52:47

        주민들이 반대할 거 알고, 이장이나 발전위원한테만 말한거겠지. 주민들이 몰랐다니 대박이다ㅋ
        먼가 찝찝한 게 있으니 떳떳하게 말 못했겠지.
        나중에 민원 장난아니것구만ㅡㅡ   삭제

        • 김재천 2021-02-25 00:35:21

          하수처리장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것 맞습니다 하지만 행정에서 칠천도주민의견도 수럼하지 않고 앞날을 생각하지도 않고 밀어 붙이는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3개부락은 빠뜨리고 내만에 그것도 관광지 해수욕장 해저공원 씨름섬등 질천도 최고 요지에 혐오시설 ㅠㅡㅠ 씨름섬개발 왜 합니까 칠천도 관광 인프라 최고 요충지에 그것도 유지관리비 많이 들여가면서 꼭 해야되는 이유 정말 궁굼 합니다
          유지 관리비 많이드는 가구는 빼드립니다 이건또 무슨 막장 입니까?
          공무원들 탁상행정 그대로 보여주는 케이스 인것 같습니다   삭제

          • 상괭이 2021-02-24 22:35:49

            아무리 잘만든다해도, 혐오시설은보이지않는곳에 만드는게 좋을것 같네요.   삭제

            • 뿌리 2021-02-24 22:14:33

              옥계해수욕장도 상관있는지..
              똥물이 거기도 들어오나요?
              매년 애들델꼬 수영도하고 캠핑도 했는데,
              씁쓸...   삭제

              • 주민 2021-02-24 22:12:33

                칠천도 들어서자 마자 하수종말 처리장이라니,
                이것은 칠천도 섬자체를 하수종말처리장 이란 이미지로
                만들어 버리는거나 다를없는 행위.   삭제

                • 세금낭비하는행정삼가하세요 2021-02-24 21:58:43

                  와 대박이다 관광지옆에다 오수처리장이라니 거제시 미래가 걱정된다 도대체 어떤 사람 머리에서 나온건지 칠천도가 애들 놀이터인가?   삭제

                  • 거제시민 2021-02-24 21:07:38

                    돈 들여서 관광지 개발한다면서 바로 그 앞에 하수처리장이라니... 이건 좀 아닌 듯. ㅉ ㅉ ㅉ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