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문화·교육 문화예술단체일반
너는 나의 ‘아바타’ … 한국화가 이동연의 현대 미인도

- 이동연 초대전 《我but他》 오는 2월 8일(수)부터 3월 8일(수)까지 거제문화예술회관

신윤복의 ‘미인도’가 현대로 온다면? 핸드폰 삼매경에 셀카를 찍는 현대 미인도 속에서 우리의 모습을 찾아보자! 

거제시문화예술재단(이사장 박종우)이 오는 2월 8일(수)부터 3월 8일(수)까지 거제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현대 미인도로 잘 알려진 이동연 작가 초대전 ‘아바타我but他’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고전 한국화의 배경에 현대인의 일상을 표현한 이동연 작가의 독특한 현대 한국화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한복을 곱게 차려 입고 야구 모자를 쓴 채 핸드폰을 하거나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는 여러 인물 군상, 옛 미인도를 현대적으로 패러디한 ‘현대 미인도’ 시리즈를 비롯하여 한복을 입은 마릴린 먼로와 블랙핑크, 게임 캐릭터 등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한 작품들도 함께 선보여 관람객에게 큰 즐거움을 준다. 

특히, 한복을 입은 단아한 미인으로 표현된 마릴린 먼로 시리즈는 이번 전시에서 놓쳐서는 안 될 백미이다. 작가의 섬세한 예술적 감각을 통해 금발의 섹시 아이콘이 아닌 한 사람의 여성으로 마릴린 먼로를 탐구한 시리즈는 국내외에서도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관람객이 참여하며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는 요소도 많다. 물을 주제로 한 작품 앞에서 폭포 소리를 들으면서 가만히 명상을 할 수 있는 참여 코너를 비롯하여, 어린이를 위한 색칠하기, 스티커 붙이기 등의 활동지 등도 함께 마련되어 온 가족이 함께 관람해도 좋다. 

한편, ‘현대 미인도’ 작가로 잘 알려진 이동연 작가는 전통 인물화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한국화를 통해 현대인의 욕망과 소통의 의미를 고민해오는 작업을 해왔다. 이동연 작가가 만들어낸 조어인 ‘아바타我but他’도 ‘나’와 비슷하지만 다른 ‘타자’를 통해 작품 속에서 현대인의 ‘아바타’를 발견한다는 주제의식이 담겨 있다. 이동연 작가는 한국화가로서 자화상을 기반으로 한 현대 인물화를 주로 작업해왔으며, 최근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로 잘 알려진 라이엇 게임즈를 비롯하여 국내외 기업 등과 다양한 콜라보를 해오며 대중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가며 한국화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동연 초대전 ‘아바타我but他’는 2023년 2월 8일(수)부터 3월 8일(수)까지 거제문화예술회관 기획 전시로 전시실에서 개최되며,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전시와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거제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www.geojeart.or.kr) 또는 전화 (055-680-1014)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서정윤 기자  gjtline09@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정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