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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5]거제시가 중앙부처를 릴레이방문한 '거제지역긴급 현안들'-②거제-마산 해상구간 건설(국도5호선) 조기 시행,거제시가 6일 국회의원과 함께 세종시를 방문 건의한 거제현안사업 짚어보기
거제시는 6일 아침 6시 박종우 시장을 비롯한 핵심부서 간부들이 함께 서일준 국회의원과 세종시에 있는 국토부 등을 릴레이 방문했다. 주요 실무 책임자들과 면담을 통해 거제시 지역현안의 조기 추진 필요성을 역설하고 2024년도 예산반영을 위한 활동을 펼쳤다. 국토교통부 제1차관,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환경부 차관, 해양수산부 차관, 산림청장 등을 만난 자리에서 ▲거제-통영 고속도로 조기 시행, ▲거제-마산 해상구간 건설(국도5호선) 조기 시행, ▲사등-장평 국도 건설(국도14호선) 원활한 사업추진, ▲남부·장목관광단지 조성사업, ▲시방·외포·학동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의 시급성, ▲한려해상 국립공원 구역 조정,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사업과 관련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 및 조속한 예타통과 등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를 차레로 싣는다<편집자주>

거제~마산 국도 건설 (국도5호선)
 거제조선업과 장목관광단지 등과 창원의 기계산업, 구산해양관광단지, 로봇랜드 등을 연계로 한 물류 및 산업간 교류 강화와 조선 및 기계산업의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남해안(거제-통영-창원)을 하나로 무끄는 환(環)형 도로망 구축으로 남해안 신 경제권  및 관광벨트 형성을 위해 국도5호선 거제~마산 미발주구간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

사업위치는 거제시 장목면 송진포리 ~ 창원시 구산면 내포리 간으로 당초 사업기간은 2012. 7. ~ 2023. 12월이다. 사업비는 전액 국비로 8,065억 원 사업내용은 L= 11.7km, 4차로 신설(해상 7.7km, 육상 4.0km) 시행주체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다. 
 
추진상황은 2008. 09.예타면제 선정(제2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사업) 2011년 10월 거제-마산 1,2,3 구간 기본 및 살사설계를 완료했다. 해상구간은 민간제안사업으로 추진함에 따라 설계 미포함 이후 민자사업은 무산됐다.

2020. 12 거제-마산2,3구간 (13.1km준공)2020년8월 거제-마산 2 준공 및 개통, 2021년 2월 거제-마산3 개통 2020. 12. ~ 2021. 07. : 미발주구간 예타면제 재추진 관련 협의 (경남도-국토부→기재부) 기재부 입장 거가대교 손실보전금 경남도 부담에 따른 경남도의회 의결을 득한 후 재협의 요구 사업기간 연장: 21.07-21.12에서 21년 7월-23년 12월 (도의회 의결을 위한 사전행정절차  이행기간 약 2년 소요)  

 경남도(경남연구원), 거가대로 교통량분석 및 손실보전금 산정 용역 15억원 (21,11-22.11)중 `23. 3월 완료 예정) 2021년 12. : 육상(거제~마산1)구간 우선 시행 건의 (거제시/경남도→국토부,기재부) 2022년 5월 새정부 지역정책과제 반영( 경남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2022. 07. : 육상(거제~마산1)구간 실시설계(보완)용역 착수 (22억언 ’23. 7월 완료예정) 2022. 10. : 해상구간 기본계획수립용역 착수 (4억원, ’23. 10월 완료예정)

건의사항 및 향후 계획
 ◦ 해상구간 사업 조기 추진을 위해서는 경남도 손실보전금 문제 해소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 필요
 ◦ 거가대로(교) 고속도로(80km/h) 노선승격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 요청 2023.06 해상구간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준공 2023.07 겆--마산 (육상구간) 실시 설계용역 준공  2024년 상반기 착공예정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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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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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민 2023-03-08 04:42:20

    이것도 기사가? 기자가 이해도 못하고 시에서 주는자료 그대로 올라노으니 뭐가뭔지 모르갰내. 맞춤법도 엉망. 그냥 시에서 기사를 풀어써서 보내주랴. 아이고참. 되려 박시장이 추첩해 보인다.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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