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거제시
거제시,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관광플랫폼 구축차별화된 문화도시.휴양관광.음식문화의 전문적인 기획자 육성

다양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팬덤문화 조성
거제시가 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역관광추진조직인 ‘거제시관광DMO사업단’을 발족하고 체계적인 문화관광사업을 추진한다. 

거제시는 지역관광역량 및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에 따라 지역 주도 관광추진체계를 정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지역관광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운영조직과 사람을 키우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거제시관광DMO사업단 단장 김규영, 거제대학교 총장 허정석,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사장 정연송, 거제시문화예술재단 상임이사 김준성

지역 내 주민, 사업체, 중간조직, 지자체 등이 연계하여 주도적으로 지역관광자원을 발굴해 사업을 기획, 경영, 관리하는 지역관광 전문 조직을 육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따라 ‘거제시 문화관광산업 활성화 실행기관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협약식에는 거제대학교 총장 허정석,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사장 정연송, 거제시문화예술재단 상임이사 김준성, 거제시관광DMO사업단 단장 김규영, 거제시 문화관광국 국장 이권우 외 10여명이 참석하여 협약식을 진행하고, 실행계획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협약 당사자들은 각자가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활용하여 문화관광 인프라를 조성하여 거제시 문화관광산업 활성화에 함께 힘을 합치기로 하고, 협약에 따라 △ 문화관광 정책을 함께 실천하고 콘텐츠 개발과 운영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활동지원과 협력 △ 문화관광 상품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정책 상호지원 △문화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인적 지원 교류 등 거제시 지역관광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허정석 거제대학교 총장은 “우리 거제시가 갖고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를 활용한 문화관광산업 컨텐츠를 더 많이 개발하여 지역산업의 핵심 동력으로 성장시켜 나가는데 상호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정연송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사장은 “공사의 역량을 집중해 문화관광 거버넌스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준성 거제시문화예술재단 상임이사는 “이번 협약으로 문화예술과 관광사업을 접목한 창의적인 관광 콘텐츠 개발에 서로 협력하겠다.”고 했다.

김규영 거제시관광DMO사업단 단장은 “ESG 경영 등 급변하는 관광 환경 변화 속에서 지역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문화관광 거버넌스 구축과 젊은 문화관광 기획자를 육성하는데 서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관광추진조직(DMO, Destination Marketing/Management Organization )은 지역 주민과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의 중간 단위 조직이다. 기초 지역 단위의 관광 기획 역량을 키우고 지역관광 협의회 구성 및 관광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협력 연계망을 활용해 지역의 관광 현안을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춘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