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종합
거제시장애인복지관,‘가족힐링 프로그램’「부부의 세계」성료

지난 9월 16일, 거제시장애인복지관(관장 윤숙이)은 아동·청소년 자녀를 둔 5가족 총 18명을 대상으로 가족 구성원 간 친밀감을 향상시키고 심리적 휴식을 제공하기 위한 가족지원사업 ‘가족힐링프로그램’「부부의 세계」를 실시하였다. 

가족힐링프로그램 「부부의 세계」는 평소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보호자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부부, 형제 간 친밀감 향상하여 화목한 가족 분위기를 도모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프로그램은 부부, 자녀, 가족 프로그램을 별도로 구성하여 진행되었으며, 양육으로 인해 지친 부부에게는 둘만의 시간을, 장애·비장애 자녀에게는 부모님 품을 떠나 다양한 문화여가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족 구성원 모두가 힐링하는 하루가 되었다. 

총 5쌍의 부부는 목공예, 화과자 만들기, 은공예 등 체험을 통해 데이트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부모님이 둘만의 시간을 가지는 시간 동안 자녀들은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표할 수 있는 선물 고르기와 편지 쓰기, 추석맞이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에 참여하여 우애를 돈독히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여한 참여자 A씨는“오늘 하루는 생각지도 못한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 행복했다. 항상 아이들 위주로만 지내왔는데 이번 부부 미션으로 서로에게 편지 쓰는 기회를 통해 그동안 아내에게 전하지 못했던 마음을 전할 수 있었던 것 같아 감사드린다.”며 소감을 전했다.

거제시장애인복지관 윤숙이 관장은“장애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가족 간 친밀감을 높이고 응집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정서적인 안정과 휴식이 꼭 필요하다. 앞으로도 우리 복지관에서는 장애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향후 가족 지원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가족구성원 중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으면 모든 가족 구성원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가족 간 상호작용에도 다양한 어려움과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장애가족 구성원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및 다양한 기관에서의 서비스 지원을 통해 가족을 지지하고 가족기능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거제시장애인복지관에서는 2016년도부터 다양한 테마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경우 거제시장애인복지관 문화여가지원팀 서문경린 사회복지사(☎055-636-4500)에게 문의하면 된다.

거제타임라인  webmaster@gjtline.kr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타임라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