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거제시
새로운 거제브랜드·새로운 캐릭터 추진, '적정한가?'시, 온라인 선호도조사 진행- '기존사용하던 것에 새로운 변화 더하면?'

100년 디자인을 꿈꾸면서 원대한 상징캐릭터는 없을까?
단체장 바뀔때 마다 바꿀 것인가?
시대상황 변화에 부합하는 이미지 더하면 될 것을...
예산 .인력낭비 등 다른 일도 많은데!!!

공무원들의 안일한 자세 질타 목소리도 나와 

거제시가 ‘블루시티 거제’와 ‘몽돌이·몽순이’를 대체할 새로운 상징물을 선정하기 위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그러자 일부 시민들 간에서 불필요한 예산낭비와 인력소모를 지적하고 나섰다.

지난 16일 시에 따르면 이번 선호도조사는 새롭게 개발된 도시브랜드와 캐릭터 후보에 대한 시민 의견을 담아내기 위한 과정으로, 지난 21일까지 진행했다. 온라인 조사는 시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공식밴드와 카카오톡채널에 게시된 링크 또는 QR코드로 접속해 참여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반대하는 지적은 이미 '블루시티거제와 몽돌이.몽순이'가 관광객은 물론 시민들에게 각인되어 있는 점이 오래됐으며, 서류 등을 포함 많은 낭비가 예측되고 있다는 주장과 함께 시대변화에 따른 내용 첨삭이 보이지 않는다며 신선함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시는 새로운 도시브랜드와 캐릭터 개발을 위해 지난해 11월 상징물 개발 용역을 착수해 공모전, 브랜드슬로건 문구 선호도 조사, 전문가·원어민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3월 새로운 브랜드슬로건 문구를 ‘BigHeart Geoje(빅하트거제)’로 최종 선정한바 있다.

‘BigHeart Geoje’는 크게 구한다는 거제(巨濟)의 명칭을 풀어쓴 것으로, 임진왜란과 6.25전쟁 등 국난 속에서도 포용의 정신과 따뜻한 마음으로 모두를 지켜온 거제의 역사적 배경을 담고 있다.

특히 역사·문화적 가치와 저력에 아름다운 자연과 풍부한 자원, 향후 광역교통망 구축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관광도시로 발돋움하게 될 거제가 앞으로 시민은 물론 지역을 찾는 모든 이를 포용해 큰 감동을 주는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비전을 담았다는 것.

시는 도시브랜드와 캐릭터 후보안에 대한 선호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징물위원회를 열어 최종 디자인을 확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를 반대하는 일부 시민들은  '몽꾸', '크제', '하뚜' 등이 결국 몽돌과 거제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 오히려 캐릭터들이 전반적으로 신선미가 없다고 했다. 또 단체장이 바뀔때 마다 이런 일을 반복할 것이냐고 꼬집는다. 차라리 100년 디자인을 추진하고 있다면 100년 거제를 이니셜 삼아 새로운 도약을 강조하는 것이 적정할 것이라고 했다.

타 지자체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유사한 캐릭트나 브랜드 보다는 보다 스케일 크고 원대함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견해도 보였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춘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시민 2024-07-04 19:36:03

    거제시의 현재의 도시브랜드 슬로건인 블루시티는 구체성이 없는 모호함이고
    캐릭터 몽돌이 몽순이는 거제의 정체성과는 전혀
    맞지가 않다
    제주도는 화산활동으로 생성된 현무암이 지천에
    널려 있고 이 현무암을 이용해 하루방이라는 멋진 조형물을 탄생시켰지만 거제의 몽돌은 특정지역에 한정적으로 있는데 제주의 하루방을 모방한 듯 해서 생뚱맞다는 느낌을 늘 가져 왔다
    브랜드 슬로건이나 캐릭터를 새로 정할거면 거제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는 문구나 조형물을 개발해서 최소한 50년 이상은 유지하도록 하자   삭제

    • 시민 2024-07-04 18:51:08

      너무 맘에 안든다

      아주동 슬로건이 휠 낫네   삭제

      • 캡틴 2024-07-01 22:06:04

        브랜드 슬로건, 캐릭터 모두 수준이 낮게 보입니다.
        100년 디자인이라는 정치적인 구호는 거창하지만 브랜드 슬로건은 과게에만 묻혀 있고, 캐릭터는 너무 아마추어 수준입니다. 최상의 결과물이 아니면 변경 보류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거제의 핵심적인 역사, 대표적인 자연생태, 대표적인 관광자원 등을 복합적으로 검토 고민하여 미래를 내다보고 작품화 시켜야 합니다.

        이번 기사는 문제 제기를 한 적절한 기사로 박수를 보냅니다~   삭제

        • 이우진 2024-07-01 13:31:43

          가만히 두세요. 블루시티 거제,, 몽돌이 몽순이 . 좋기만 한데.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