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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이승철]'정월 대보름 달집 태우기'이승철: 수필가/ 거제향토사연구가

                 정월 대보름 달집  태우기
                                                   이 승 철  수필가

 

설은 비가오고 눈이 와야 좋고, 보름은 맑고 밝아야 그해 풍년이 든다고 했다. 음력 정월 15일은 대보름날이다. 농경문화 시대는 정월 초하루부터 보름까지 각종 민속 행사를 비롯하여, 한해의 액땜을 한다. 첫날 첫 달부터 좋은 일이 많고 편안해야 그해를 잘 보낸다고 해서, 액을 물리치는 비방도 하고, 몸을 근신 한다. 대보름날은 설, 추석 다음으로 큰 명절이다. 지방에 따라 다소 다르긴 해도 지신밟기 농악, 줄다리기, 널뛰기, 자치기, 연날리기, 윷놀이 등의 민속놀이와 용왕제, 별신굿 동제 등 마을 공동체 행사를 한다. 대보름이라 하면 달 집 태우는 행사가 가장 큰 행사다. 아직도 일부 지역에서는 전승되어오고 있다.

 해와 달은 음양의 이치로, 해는 하늘로 남자를 뜻했고, 달은 땅으로 여자로 상징했다. 그래서 첫해의 보름달은 지모신(地母神)이라 하여 땅의 여신으로는 가장 으뜸으로 친다. 출산력,(만물을 태동시킴) 물, 식물을 비롯한, 생물의 성장과 생사를 주관한다. 대보름날 달이 뜰 때 달의 신이 하강해서 모든 액을 물리치고 또 길흉화복을 다스린다고 믿고 있다. 그런 믿음으로 달의 기운을 맞이하는 달맞이를 한다. 달맞이는 달이 뜨는 것을 일찍 바라 볼 수 있는 산이나 높은 지대에서 보름달이 뜨면 두 손을 벌리고 달을 품안에 안는 시늉을 하고, 또는 달을 입안으로 삼키듯이 입을 크게 벌리고 소원을 염원한다.

 달 보고 절을 하면서 소원을 빌기도 하고 달과 같이 생긴 떡을 해 먹기도 한다. 달맞이 집을 지어 불태우는 행사를 하는데, 이것이 달집태우기 이다. 그해의 모든 액을 달이 가져가게 해 달라는 뜻에서 오래전부터 해 오던 대보름에만 있는 풍속이다. 달집을  태울 때  신수가 나쁜 사람의 옷이나 머리카락을 잘라 태우기도 하고 소원을 적은 글을 태우기도 한다. 달집이 탄 잿불에 콩을 볽아 먹으면 일 년 동안 몸이 건강하고 떡을 꾸어 먹으면 버짐이 없어지고 머리댕기를 달집 태울 때 같이 태우면 노처녀 노총각이 좋은 배필 만나 시집 장가를 간다고 하는 등 곳곳 마다 여러 가지 풍속이 전해져 오고 있다. 그러던 것이 생활 문화가 발달 하면서 시골에서도 그런 풍속은 차츰 사라지고 있다.

 달집은 마을과 떨어진 공터나 논밭에서, 대나무와 생 솔잎 가지로 움막 같이 둥글게 하고 달이 뜨는 방향에 달처럼 둥글게 문을 만든다. 달이 뜨 오르면 그 마을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아무 탈 없이 지낸 사람이 달집에 불을 붙인다. 달집이 타오르면 주위 사람들은 합장 하고 소원을 빌며 절을 한다. 그리고 농악 팀이 풍악을 울린다.

 정월 초순은 비나 눈이 와야 하고, 보름은 맑고 밝아야 그해 풍년이 든다고 한다. 농사 짖는 사람들은 이런 현상을 경험 삼아 지혜롭게 살아왔다. 이때 이루어지는 놀이는 대부분 농사와 관련된 놀이다.

 쥐불놀이란 것이 있는데 정월 첫 쥐날(子日) 논두렁 밭두렁을 태운다. 쥐를 잡는 불을 놓는 다는 말이 쥐불 놓기인데, 그 말이 변음 되어 쥐불놀이라 한다. 쥐가 많아서 농사를 망쳐 놓기 때문에 겨울잠을 자고 있는 쥐를 불태워 죽이는 행사다. 논두렁 밭두렁 태우는 것은 겨울잠을 자고 있는 병해충을 방제하는 방법인데 알고 보면 농사를 잘 짖기 위한 과학적인 근거가 된다. 요즘은 그런 행위를 금지 한다. 논두렁 밭두렁 태우다가 산불로 번지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보름달이 뜨 오를 때 마을 앞의 논밭에서 달집을 태우며 마을 사람들이 모여 한 마음으로 풍년을 기원 하고, 마을의 안락을 바라는 것은 마을 공동체의 하나다. 지난해 있었던 이웃 간의 오해도 이날 달집을 태우며 살아 버리고,  원망도 살아 버리고, 근심 걱정도 살아 버리고, 모든 액운도 살아 버린다. 고향을 떠나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그리운 추억이 되고, 희망이 되기도 한다. 옛날처럼 마을 전체가 참여치 않고 있으나 옛것을 찾으려는 노력은 많은 지역에서 다시 달 집 태우는  행사가 되살아나고 있다.  시대에 따라 변천 되는 것이 문화다. 바닷가에서 용왕제를 올리던 것이 탈굿으로 새로운 문화를 이루어 놓기도 한다. 거제는 농촌과 어촌의 문화가 조금씩 다른 것을 엿 볼 수 있다.

  정월 보름은 대보름이라 하여 상원(上元)이라 한다. 상원에는 달집 태우고, 쥐불놀이 하는 액땜의 행사를 하고, 중원(中元)은 7월 보름날이다. 이때는 모심기가 끝나고 첫 논 메기나 두벌논 메기를 할 때다. 백중(百中)은 백가지 곡식을 심는다는 뜻으로 백종(百種)이란 말에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중원은 한해의 가장 중요한 중간 명절이다. 이 날을 망혼일(亡魂日)이라 하여 죽은 사람의 영혼을 천도하는 날이다. 머슴들은 논메기 밭 메기를 끝내고, 호미를 씻고 쉬는 날이라 하여 호미씻기하는 날이라 한다. 10월 보름은 하원(下元) 이라 하여 오곡을 수확 해 놓고 조상의 묘소에 제사를 지낸다. 그리고 겨울 준비를 한다.  이런 풍속들은 마을의 단합과 융화를 위한 놀이 문화로 전해져 왔는데, 지금은 사라져 간다. 보름달을 보면서 지난날의 그리움과 추억을 되새겨 본다.

3월 2일 상문동 달집태우기 행사장 모습
3월 2일 상문동 달집태우기 행사장 모습
3월 2일 상문동 달집태우기 행사장 모습
3월 2일 상문동 달집태우기 행사장 모습
3월 2일 상문동 달집태우기 행사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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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일 상문동 달집태우기 행사장 모습
3월 2일 상문동 달집태우기 행사장 모습
3월 2일 상문동 달집태우기 행사장 모습
3월 2일 상문동 달집태우기 행사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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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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