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거제시 단신·줄기사
농사의 첫 걸음은 토양진단으로부터!

토양진단은 토양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것으로 그 결과를 활용하면 농업생산성 향상 및 농가 경영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검정항목은 작물생육에 영향을 주는 토양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 양이온(칼륨·칼슘·마그네슘), 전기전도도(EC) 등에 대해서 분석한다.

토양채취는 희망자(농업인)가 직접 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500g 정도의 토양이 필요하다. 검정 결과는 신청일로부터 10일 정도 후 e-mail 또는 방문 수령할 수 있으며 모든 진단 비용은 무료이다.

- 토양시료 채취요령 : 해당 농지 5~10곳의 지점을 선정해 흙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한 후 표면에서부터 20㎝ 깊이로 전체 500그램 정도의 토양시료를 채취해 농업기술센터 농업개발과(거제면 소재 농업개발원)을 방문

분석된 토양검정 결과를 토대로 발급된 토양시비처방서를 활용하면 농경지에 맞는 밑거름과 웃거름의 시용량을 알 수 있다. 또한 불필요한 비료 사용을 줄이고 작물에 필요한 양분을 선택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농업의 환경보전적 공익기능을 제고할 수 있다.

기타 토양검정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거제시농업기술센터 농업개발과(시험연구담당 639-6432~4)로 문의하면 된다.

거제타임라인  webmaster@gjtline.kr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타임라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