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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조선 1月 발주, 지난해 대비 1/4중소형船 위주 中 물량 대부분

韓 주력 LNG선,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 재개 時 시황 회복 기대
韓, 전년 동기 대비 유일하게 수주잔량 증가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5만CGT(33척)이며, 국가별로는 중국이 51만CGT(22척), 한국이 4만CGT(1척)를 수주했으며 일본은 단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다.

선박 발(수)주량
1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5만CGT(33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 51만CGT(22척, 69%), 한국 4만CGT(1척, 6%) 이었다. 이는 지난해 1月 280만CGT에 비해 1/4 수준이나, 한국 조선소의 주력 선종인 LNG선,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가 아직 본격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이 주로 건조하는 중소형 유조선, 벌크선 중심의 물량이 대부분으로 유의미한 수치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 현대미포조선이 지난 21日 수주 공시한 화학제품운반선(PC선) 4척은 베트남 국영조선과의 합작사인 '현대-베트남 조선'에서 건조 예정.

선종별로 살펴보면, 주로 중국과 유럽 조선소가 건조하는 중소형 탱커, 벌크선, 여객선 중심으로 발주된 반면, 한국 조선소가 주력하는 대형 LNG운반선(140,000㎥ 이상),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발주는 없었다.

수주잔량
1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2월 말 대비 243만CGT(3%↓) 감소한 7,560만CGT로 나타난 가운데, 중국(△96만CGT, 4%↓), 일본(△79만CGT, 7%↓), 한국(△76만CGT, 3%↓) 모두 3~7% 감소했다.

그러나, 전년 동기(2019년 1월)와 비교해 보면 일본 △536만CGT(32%↓), 중국은 △421만CGT(14%↓)로 감소 규모가 큰 반면, 한국은 10만CGT 소폭 증가하며 일감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32만CGT(35%)에 이어 한국 2,203만CGT(29%), 일본 1,132만CGT(15%) 순이다.

선가추이
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동일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000㎥) 1억 8,600만 달러, 컨테이너선(20,000~22,000TEU, 13,000~14,000TEU) 각 1억 4,600만 달러, 1억 900만 달러, 유조선(VLCC, 수에즈막스, 아프라막스) 각 9,200만 달러, 6,150만 달러, 4,850만 달러, 벌크선(Capesize)은 4,950만 달러로 변동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삼성중공업 제공>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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