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거제시의회
신금자의원, 상문동에 공용주차장 건립 할 계획 없나?시, "주차장 확충 필요하나 도시계획시설 결정된 주차장 부지 공영주차장 조성하겠다"

거제시의회 총무사회위원회 신금자 의원이 지난 달 28일 거제시에 서면질문을 통해 상문동에 공용주차장을 건립 할 계획은 없는지?에 대해 물었다.

이에 거제시는 서면 답변을 통해 상문동은 인구가 28,159명(2017년 12월 기준)으로 최근 준공된 포스코아파트(988세대) 외 다수의 아파트 입주가 예정되어, 주차장의 확충이 필요한 실정이다.

상문동 주민센터 내 주차장부지에 국비 지원사업으로 상문동 복합문화복지센터를 2018년 6월 준공예정으로 건축중에 있어 동주민센터 주변의 주차장 축소에 따른 주차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도 예상된다.

현재 상문동주민센터 주변의 부족한 주차면을 보완하기 위하여 복합문화복지센터 공사 집행잔액 약 2억원으로 인근 공영주차장 예정부지 일부를 매입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주차장 부지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토록 노력 하겠다고 답했다.

현재 거제시 도심지의 주차장 현황은 9개 도심지 동지역의 차량등록대수 89,040대에 공영 노상,노외 주차장은 9,570면으로 공영주차장이 부족한 실정이다.

시에서도 도심지의 부족한 주차장을 확충하기 위해 시장공약사업에 포함하여 추진하고 있지만,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토지매입이 필요하나 도심지의 지가가 높아 주차면 1면을 조성하기 위한 부지 매입비 등에 예산이 과다 소요되어 추진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현재 상문동 주민센터 주변 상동동 172-6번지 외 9필지의 토지는 주차장 용지의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체면적은 약4,400㎡(1,331평)으로 공시지가 기준 1㎡당 약450,000원으로 현싯가로 환산하면 약 50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

시민편의를 위하여 상문동 주민센터 인근의 도시계획시설 주차장용도로 지정된 부지를 매입하여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되나 예산이 많이 소요되고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장기적으로 공영주차장 조성계획에 반영하여 주차장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한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춘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