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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절차 착수12일,'대우조선결합은 현대중공업과 정부가 합작법인 통해 공동책임을 진다' 성명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 작업 완료를 위해 국내외 공정거래 당국의 기업결함심사 절차에 들어간다. 각국의 공정거래법은 합병하려는 두 회사가 자국에서 매출을 일으키는 경우 반드시 기업결합심사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다음 달 공정거래위원회에 결합신고서를 제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6월부터 유럽연합(EU)과 미국, 중국, 일본 등 해외 10개국에 결함심사를 신청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조영철 현대중공업 부사장은 이달 초 기관투자자 대상 간담회에서 “내부적인 검토 결과 결합심사를 통과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올해 말까지 심사를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번 기업결합 심사의 최대 난관으로 꼽히는 EU의 경우 현대중공업은 자문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주부터 실무접촉을 시작했다. 안드레아스 문트 독일 연방카르텔청장(한국의 공정거래위원장에 해당) 등 EU 공정거래 당국 고위 관계자들은 지난달 한국 기자들과 만나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는지 여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두 회사의 M&A가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는 경쟁을 제한한다면 합병을 불허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세계 1~2위(수주 잔량 기준) 조선사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결합하면 글로벌 조선시장 점유율이 21%에 달하는 ‘매머드 조선사’가 탄생하게 된다. 중국과 일본 등 조선업 경쟁국 공정거래 당국의 견제도 ‘넘어야 할 산’이다.

현대중공업은 기업결함 심사와 별도로 다음 달 31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회사를 물적 분할한다. 대우조선을 현대중공업그룹에 편입하기 위해 중간지주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가칭)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하게 된다. 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은 산하에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등 4개 조선소를 병렬적으로 거느리게 된다.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을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한국조선해양의 2대 주주가 된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이 같은 물적 분할이 이뤄지면 생산법인(울산 조선소)에서 이익을 내더라도 중간지주회사에 귀속될 우려가 있다며 반대 서명운동 등을 벌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일 시작한 대우조선해양 실사는 다음 달 중순에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난 12일최근 일부언론에서 보도한 몇몇 주장에 대한 반박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우조선해양 건은 아무도 나서지 않으려는 상황에서 현대중공업그룹과 정부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공동책임을 지게된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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